사단법인 한국 전통 민화 연구소
 
 
 
 
 
 
 
 
 
 




 
곽분양헁락도
책가도
평양감사향연도
백동자도
노안도
호렵도
금강산도
감모여제도
신선도
일월부상도
설화도
영수도
화접도
초상화
서궐도
기록화
석채
연화도
문자도
초충도
화조도
모란도
신선도
평생도
용호도

송학도
미인도
군봉도
어락도
일월도
봉황도
십장생도
해진도
호피장막도
까치호랑이


부채그림
옻칠채화
민화약장
민화도자기
 




곽분양헁락도

45*100*10폭즁4폭
곽분양행락도는 백자천손을 누리면서 평생을 행복하게 살았다는 중국 당나라사람 곽자의 의 성공적인 삶을 소재로 그린것으로중앙에 곽분양을 배치하고 주변으로 그의처첩과 사위가 둘러싸고 있어 곽분양의존재가 더욱 부각된다.궁궐같은 집의 여러면모를 보여주고있으며,구름,사슴,불로초,태호석과같은 상서로운이미지들을 그려넣어 불로장생의 신선계를 보는듯하다.
장수, 부귀영화, 오복 향락의 상징이 담긴 곽분양향락도는 당나라의 분양왕을 지낸 곽자의의 향연 장면을 그린 것이다. 곡자의는 본래 명문가의 후손으로 태어나 뛰어난 능력을 가졌으나 일찍 부모를 여의고 이곳저곳을 방황하면서 수많은 고난을 겪는다. 그러던 어느 날 한 노인을 만나 보검과 신서 세 권을 얻어 오랑캐를 물리치고 과거에 급제하여 부귀로운 자리에 오르나 안녹산 등의 모함으로 낙향하여 산천을 유람한다. 그러다 어느 절에서 만난 요괴를 따라가 강태공이 사용했던 은갑옷과 금 투구를 얻는다. 그 뒤 안녹산의 난을 평정하는 큰 공을 세우고 분양왕에 봉해서 영화를 누리다가 일생을 마쳤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작자와 제작 연대 미상의 필사본 국문 소설의 내용이다. 향락도는 10첩 병품에 연회 장면을 중심으로 우측에는 대궐 같은 안채, 행랑채, 누각 등이 즐비하고 좌측에는 연당 주변에 펼쳐진 정원을 그렸다. 길게 늘어진 노송과 오동나무가 았는 마당에 연회용 장막을 치고, 중앙에 풍채 좋은 주인공이 한껏 차려입고 만족스런 표정으로 앉았다. 하객으로 참석한 많은 사람이 모두 높은 관직에 있는 차림을 했으며 시녀, 악사, 춤추는 기녀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조선 후기 상류 사회의 이상형의 가족 제도, 주택, 정원사 등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호화로운 전각이 마치 용궁을 연상시키며 집안 구석구석이나 마당의 연회 장면, 연당 등을 높은 곳에서 한눈으로 내려다보는 입체도 양식으로 펼쳐져 있다.
사단법인 한국 전통 민화 연구소
tel : 054) 481-2814 / 054) 481-7743